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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좋다 12회] “전기차? 우리나라에선 아직 무리” 대한민국 자동차산업에 쓴소리하다!-유지수 국민대 총장
작성자 : ytnradio
날짜 : 2014-11-04 01:45  | 조회 :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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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은 한국자동차 산업학회 회장을 역임하는 등 자동차 산업 분야의 전문가로 통하는 유지수, 라고 하면 아십니까? 유지수 국민대 총장님 함께 하고요. 다음 주 이 시간에는 현대자동차 부사장 박홍재 연구소장과 함께 심도 있는 이야기 나눠보도록 할 텐데, 오늘 첫 시간, 총장 취임 후에도 지칠 줄 모르고 자동차에 대한 끝없는 애정을 보여주고 계신, 자동차융합대학까지 신설하신 국민대학교 유지수 총장님 직접 스튜디오로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유지수 국민대 총장(이하 유지수):
예, 안녕하십니까? 지칠 줄 모른다고 하는데 사실 잘 지치는데, 자동차 동력처럼 끝없는 에너지가 나왔으면 좋겠는데 잘 지칩니다.

앵커:
역시 만만치 않아요. 일단 궁금한 게 말이죠, 총장님. 자동차융합대학, 이거 어떤 곳입니까?

유지수:
자동차융합대학 안에 자동차학과가 있고, 자동차IT융합학과가 있습니다. 2개 학과가 있고, 저희가 대한민국에서 사실 최초로 자동차학과를 1990년도에 만들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확대 개편을 해서 독립 대학으로 만들었죠.

앵커:
쉽게 말하면 자동차연구소 같은 걸 통째로 하나 대학으로 만드신 거네요.

유지수:
자동차라는 건 연구가 필수이기 때문에 그 안에 연구 기능이 반드시 들어가 있죠.

앵커:
왜 만드셨어요?

유지수:
우선 자동차 산업이 제일 잘 나가는 산업이니까, 저는 경제계의 싸이는 자동차 산업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사실 지금 폭발적으로 인력에 대한 수요가 있고, 저희 자동차 산업에선 엔지니어가 부족하거든요. 그래서 그 수요 충족을 위해서 대학을 만든 것이고, 아마도 대한민국에서 제일 가고 싶어하는 직장에 취업할 수 있는 대학이 될 걸로 생각합니다.

앵커:
그럼 여기를 나올 때 제일 가고 싶어 하는 직장은 어딘지 대충 짐작은 갑니다.

유지수:
네, 대개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직장이 있으니까...

앵커:
그러면 총장님께서 보시기에 국내 자동차 산업 현주소, 지금 어떻게 판단하고 계십니까?

유지수:
80년도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희망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 때 구조조정도 하고, 전문화도 시키고,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해서 되겠느냐, 이렇게 했었는데 지금 우리가 450만대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고, 해외 생산까지 하면 세계 5위를 달성을 했으니까 아주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태어났습니다. 제가 해외 출장을 가면 대한민국 자동차를 어떻게 그렇게 잘 만드냐, 하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만 우리나라 자동차를 폄하하는 게 있고 외국에 가면 하여튼 굉장히 우리나라 자동차를 극찬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사실 교수님은 생산성, 그 쪽도 전공하신 경영학자이시기도 하잖아요?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고용 비중도 엄청나죠.

유지수:
지금 우리나라 제조업 고용 인원의 10%, 거의 11% 됩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고용을 창출하고 있고, GDP도 아마 3.3%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단일산업으로는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겁니다. 우리가 철강도 있고 조선도 있고 반도체도 있지만, 자동차 산업이 GDP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런 얘기 하더라고요. 삼성전자 스마트폰 만드는데 부속 몇 개 들어가느냐, 그런데 자동차 하나 만드는 데 3만 개 이상 들어가니까, 3만 개 각 제조사, 부품사만 따져도 엄청난 경제적 효과와 고용 인원이 창출 된다.

유지수:
산업 중에서 가장 산업의 계층이 깊은 산업이라고 하죠. 1차 완성차 메이커가 있고, 1차 벤더가 있고, 부품 업체가 있고, 2차가 있고 3차, 4차까지 나가니까 굉장히 그런 산업이 별로 없죠. 반도체는 장비업체, 그리고 반도체 업체, 이렇게 되어 있는데.

앵커:
세계적으로 말씀하실 때 해외 나가면 한국 자동차 선호도 많이 높아졌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 기여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유지수:
전 세계 지금 8600만대 정도가 팔리고 있는데, 현대기아자동차가 아마 780만대 정도 판매를 할 겁니다. 그러니까 거의 앞으로 몇 년 지나면 우리나라 자동차가 전 세계 판매의 10%를 차지하지 않을까... 이건 대단한 거고, 사실 2차 대전 이전에 자동차를 생산해 본 경험이 없는 국가가 자동차를 수출하는 것도 세계에서 유일한 국가이고, 그리고 갑자기 단기간 내 도약을 해서 5위가 된 것도 세계 자동차 역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그런 선례를 남겼습니다.

앵커:
그런데 국내 자동차 시장을 짚어 봤을 때 말이죠. 우리나라의 소비 패턴을 다른 나라 소비 패턴하고 비교해 봤을 때 우리나라만의 소비 패턴 특징, 또는 왜 이런 것들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독특한 문화가 됐을까, 혹시 그렇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유지수:
우리나라가 좀 독특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같은 경우는 굉장히 경제적인 가치를 중시하거든요? 그래서 자동차의 중고차, 내가 5년, 6년 후에 자동차를 팔 때 얼마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잔존가치에 의해서 자동차 구매 가격이 결정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그런데 우리는 그런 경제적인 가치, 연비 같은 것도 중요하지만 브랜드도 굉장히 중요해요. 최근에 수입차 디젤차가 많이 팔린 건 브랜드 플러스 경제적인 가치, 이걸 중시하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나라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브랜드던가 경제적 가치, 이렇게 되어 있는데 우리나라는 두 개가 복합적으로 작용을 하다 보니까 자동차 기업이 장사하기가 어렵죠. 왜냐면 브랜드도 높여야 하고, 그 다음에 경제적인 가치로 저렴한 가격에 좋은 차를 공급해야 하니까, 우리나라에서 장사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그런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
여기서 잠깐, 돌발 질문 들어갑니다. 교수님의 첫 차는?

유지수:
첫 차... 아. 그건 제가 왜냐면 미국 가서 처음으로 차를 탔기 때문에 그 때 GM차를 샀어요.

앵커:
한국에 오셔서는?

유지수:
한국에 와서는 현대차. 그 때 프레스토라는 작은 차. 돈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앵커:
지금 말씀하신 것 중에 참 재미난 지적 중에 하나가 어떻게 보면 문화적인 차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흔히 자동차 문화라는 것도 다른 나라와는 차이를 보이잖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미국하고 한국이 다르고, 유럽하고도 다르고, 그렇게 본다면 우리나라는 우리나라 자체의 자동차 문화 이외에 어떤 제품에는 지역별로 대응할 필요가 충분히 있지 않을까요?

유지수:
우리나라 자동차가 전반적으로 품질이 굉장히 좋아져서 이번에 미국의 품질조사기관인 JD파워의 초기 품질 지수 IQS에서 우리가 일반 차량으로는 1등을 했어요. 현대차가. 2위가 도요타고. 그러니까 도요타보다 오히려 현대차가 품질 지수가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차는 잘 만들고 있는데,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독특한 필링을 줄 수 있는 차를 만드는 게 참 그게 어려운 거죠. 그러니까 BMW하면 BMW 고유의 느낌이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아직도 그런 면에서 브랜드 파워는 약하다, 그게 앞으로 해결해야 될 과제고, 저는 앞으로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가 만일에 조만간에 통일이 실현된다고 하면 굉장히 다른 문화가 시작될 것 같아요. 우리나라 자동차를 타고 만주를 갔다 왔다, 시베리아 갔다 왔다, 그런 사람들이 많아질 겁니다. 그러니까 만일 통일이 된다고 하면 대한민국의 자동차 문화가 상당히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거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앵커:
물론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충분히...

유지수:
굉장히 달라지죠.

앵커:
기본적으로 내수 시장이 굉장히 커지니까.

유지수:
그리고 장거리 여행, 캠핑, 레저, 다양한 자동차 문화가 시작될 겁니다. 그리고 요새는 또 튜닝, 튜닝이라는 영어 단어가 맞는지 틀린지 모르겠지만 자기 개성에 맞게끔 자동차를 고치는 이게 법적으로 보완이 되었으니까 이런 것도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를 선도하는 젊은이들의 독특한 자동차가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앵커:
이런 얘기도 나오잖아요. 소비자들의 차이도 있지만,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이 그 동안 지나치게 대중적인 모델만 만들어 온 것 아니냐,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데, 일단 머릿속에 고정관념이 한 대를 개발하면 최소 30만대는 팔아야 한다, 그렇게 생각하다 보니까 다양한 차종을 만들어 내지 못했고, 시간이 흐르면서 젊은 층에게 상당한 불만으로 다가왔다, 이런 분석도 충분히 있을 것 같아요.

유지수:
기업 입장에서 보면 자동차 한 대 개발하는 데 3천억원이 들어가니까, 엄청난 도박 아닙니까? 사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는 스포츠카가 없느냐, 스포츠카가 단명하거든요, 아무래도. 2년 밖에 안 먹어요. 3천억원 들여서 2년 팔면 장사가 안 되죠. 우리나라가 아직까지는 자동차 회사가 세계 5위가 됐다고 하지만, 사실 1위하고 5위하고 차이는 엄청나게 크거든요. 연구 개발 용력, 그런 도박을 할 수 있는 자금력, 그리고 연구 개발 인력, 이런 면에서 우리가 열악한 면이 있기 때문에 사실은 그런 독특하고 개성 있는 자동차를 만들기가 쉽진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앵커:
그 연구 개발 인력 양성하고 계신 거 아니에요?

유지수:
예.

앵커: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연구 개발 능력을 한 단계 끌어 올리시려고 열심히 노력하시는 중이고.

유지수:
노력만 하고 있습니다. 성과는 이제 나야죠.

앵커:
그래서 또 이 자리에 나오신 것 아닙니까? 여러분들은 지금 YTN라디오 권용주의 카좋다, 개편 특집으로 마련한 대담, 권용주의 카좋다가 그려 보는 자동차의 미래, 미래의 자동차 첫 시간으로 한국 자동차 산업학회 회장을 역임한 유지수 국민대 총장님과 함께 하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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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개편 특집으로 마련한 대담, 권용주의 카좋다가 그려 보는 자동차의 미래, 첫 시간으로 유지수 국민대 총장님과 나란히 앉아서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나와서 말씀을 해 보시니까 편하시죠?

유지수:
권 기자님이 워낙 편하게 해 주셔서... 그럼 물어보는데 제가 편하다고 대답하지 불편하다고 대답할 수는 없죠. 하하.

앵커:
하하하. 사실은 우리 유지수 총장님께서 나름대로 유머 감각이 엄청나게 뛰어나신 분이에요.

유지수:
유씨라서 그래요.

앵커:
계속 이어갑니다.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사실 많은 발전을 해 오지 않았습니까? 현재 한국 자동차 산업이 직면한 과제, 물론 앞서도 많이 언급해 주셨지만, 무조건 잘한다고만 칭찬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잘 못하는 것도 많이 있지 않나요?

유지수:
그렇죠. 우선 자동차 업종은 가장 중요한 게 기술이기 때문에, 기술 개발이 핵심인데, 특히 경량 소재, 이쪽은 우리나라가 굉장히 약합니다. 이게 커다란 과제고, 소재 산업이 강해야지 선진국이 될 수 있는데, 우린 소재 산업이 약해요. 그러니까 그런 게 자동차 쪽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역시 전장화, 우리가 PC에 해당되는 걸 자동차 속에서 ECU라고 하고, CPU라는 걸 자동차 속에서는 NPU라고 하는데, 지금 자동차에 들어가는 그런 칩들이 전투기에 들어가는 것보다 더 많아진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엄청난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데, 아직도 우리나라가 그런 전장화 속에서는 상당히 취약합니다. 이 두 개가, 경량 소재, 전장 쪽의 기술이 개발되지 않으면 우리가 계속해서 발전하기는 어렵죠.

앵커:
경량 소재 같은 경우는 사실 화학 쪽하고도 많이 연관되어 있잖아요. 신소재 만들어서 좀 가볍게 가고, 철강도 좀 가볍게 가고.

유지수:
탄소섬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그러니까 이건 자동차계 혼자서만 될 수 있는 건 아니고, 사실은 우리 중화학 쪽이 더 기술 개발을 해 줘야 되고, 또 그만큼 규모의 경제가 생겨야 되는데, 아직까지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또 탄소섬유, 이것이 자동차에서 쓰는 데 아직도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면 단가가 너무 높기 때문에, 그런데 적어도 매년 4%씩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요, 이 분야에. 그러니까 앞으로 빨리 그런 화학업체들이 기술개발 하고, 자동차가 더 많이 써 주고, 이렇게 하면 서로 상승효과가 생겨서 기술 개발을 할 수가 있겠죠.

앵커:
교수님, 개인적으로 투자하실 계획은 없으십니까?

유지수:
돈만 있으면 할 텐데... 하하하하.

앵커:
차비는 있으시죠?

유지수:
그 정도는... 하하하.

앵커:
자, 그러면 산적한 문제들,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시점에 서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을 텐데 결국은 이런 신기술, 신소재 이런 것은 말씀하신 대로 다 비용 문제에요. 비용 문제는 결국 국가적으로 선택하면 선택의 문제가 남는 거죠. 여기에 돈을 먼저 쓸 것이냐, 아니면 저기에 먼저 쓸 것이냐.

유지수:
우리나라가 모델로 삼아야 되는, 벤치마킹하기 가장 좋은 국가가 독일이거든요. 물론 통일도 우리가 벤치마킹을 해야 되겠지만, 자동차 산업이 독일을 먹여 살리고 있으니까, 그리고 그게 굉장히 단단하고, 지난번에 금융위기가 왔을 때도 독일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지금 유럽의 위기를 구해주는 것이 독일이니까 말이죠. 독일이 다 돈 풀어서 그리스고 이태리고 다 살아나고 있는 거니까, 그런 점에서 볼 때 선진국을 보면 대부분 자동차 산업이 강합니다.

앵커:
저도 가끔 독일 출장 가서 이런 얘기를 들었어요. 뭐냐면 독일은 부품회사가 자동차회사의 협력업자가 아니고 그냥 동등 위치다, 그래서 부품회사가 오히려 자동차회사에다가 너희들이 만드는 자동차 컨셉이 이런 거면 이 정도의 스펙이면 충분하다고 맞춰 준대요. 그런데 우리는 자동차회사가 협력사에다가 이렇게 갖고 와, 그러니까 항상 종속적인 관계가 형성되다 보니까 부품 산업 자체가 성장할 수 없다, 라는 얘기를 들었는데 교수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유지수:
그런데 그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을 해 봐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독일은 자동차 출발이 그야말로 완전히 백지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서 브레이크 만들어 봐, 보쉬라는 회사도 처음에 퓨엘 인젝션 만든 거거든요. 그러니까 부품회사하고 완성차 메이커하고 동시에 출발해서 기술이 같이 개발된 거에요. 그러니까 130년 전에 그렇게 시작해서 왔으니까 지금 부품업체들의 기술력이 어떤 면에서 완성차 업체보다 더 나아요. 일본도 거의 유사한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부품업체가 그 정도 기술력이 안 되니까 완성차 업체가 지시하는 도면 갖고 하는, 하청이라고 하면 너무 비하하고 폄하하는 거지만 의존도가 상당히 높죠. 그런데 다행인 것은 그래도 지금 자동차 업계에 중견기업들이 많이 생기고, 매출이 1조를 넘어서는 기업도 상당히 생겼기 때문에 이 기업들이 기술 개발을 투자를 하기 시작하니까 이걸 우리가 기대해 볼 만 하고, 완성체 업체도 그런 면에서 기술 개발을 할 수 있는 납품단가를 좀 보장을 해 주는 걸 연구를 많이 해야죠.

앵커:
이익을 많이 보장을 해 줘야죠.

유지수:
그래야 기술 개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 궁금한 게 미래 자동차인데, 기술은 엄청나게 발전하고 있고, 우리 총장님 보시기에는 미래의 자동차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유지수:
그래서 우리가 스마트 기술, 이런 게 어떻게 보면 자율주행차, 그것의 전 단계거든요. 예를 들어서 지금 졸음이 오면 자동차가 갑자기 자동으로 선다, 이런 거를 요새 나오는 기술은 시트에 심장 박동수를 체크하는 센서를 달아서 사람이 졸게 되면 심장박동수가 늦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경고를 주는 거죠. 그러니까 예전에 졸음, 눈꺼풀이 내려가면 경고를 주는 게 있는데 그럼 이미 늦다는 겁니다. 심장박동수가 늦어지고 호흡이 늦어진다, 그러면 경고를 주는 겁니다. 이런 것들이 자율주행, 자율주행은 손 놓고 그냥 가는 거니까, 그 전 단계 기술을 하는 거고, 지난번에 제가 구글을 갔는데 구글에서 어떤 것까지 연구를 하냐면 인터페이스가 있지 않습니까? 자동차 모니터가 있고 명령을 하면 답변을 하는 거죠, 자동차가. 그런데 어떤 식으로 답변해야지 자동차의 브랜드하고 이미지하고 맞느냐, 그 정도까지 연구를 하는 거에요, 인간과학적으로. 예를 들어서 명령을 내렸는데 시스템이 못 알아들었습니다, 시스템이 못 합니다, 하면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거고, 만일에 고객님이 명령을 잘못 내렸습니다, 하면 사실 고객이 기분이 나쁜 거죠. 그런 미묘한 것을 하는 거에요. 그런 연구까지 하는 단계에 있고, 앞으로 자율주행차가 나온다고 하면 이런 기술들이 전부 융합되어서 자동차에 녹아들어서 자동차를 사람이 손 놓고 명령만으로 좌회전, 우회전, 정지, 출발, 저속, 감속, 이게 다 되는 겁니다.

앵커:
미래를 내다볼 때 또 한 가지 고민해야 되는 게 전기차.

유지수:
전기차는 사실 순수 전기차를 얘기할 때는 적어도 전 우리나라에선 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선 굉장히 지금 장려를 하고 있는데, 일단은 전기 공급의 문제가 있어요, 우리나라는. 전력이 부족한 겁니다. 여름에 에어컨을 끄라고 하면서 전기차를 보급하라고 하면 어떻게 감당하려고 하는지 저는 이해가 안 돼요. 그렇다고 해서 지금 우리나라에서 원자력발전소를 지을 수 있는 상황도 안 되는 것이고. 그래서 전기차는 그런,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전력 공급에 문제가 없다, 그리고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을 했다, 그리고 전기차의 가격이, 성능이 만족스럽다, 이렇게 되는 겁니다. 지금 우리 전기차 기아의 쏘울이 4100만원인가 그래요. 그거보다 싼 레이도 3천 몇백만원 수준이에요. 그러니까 이걸 누가 그 작은 차를 그렇게 많은 돈을 주고 사겠습니까? 그러니까 보조금을 준다는 건데, 그 보조금 갖고 얼마만큼 정부가 지속 가능하겠어요?

앵커:
보조금은 결국 세원인데, 예를 들어 전기차가 1년에 10만 대 팔린다, 그럼 한 4조 이상이 들어가는데...

유지수:
야단나는 거죠. 지금 세수 부족이라고 야단인데...

앵커:
그렇다고 전기 보조를 끊으면 아무도 안 사겠죠. 보조금에 의한 전기차 확대 정책은 사실 바람직하지 않다.

유지수: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정부가 그렇게 추진을 하는데, 상당히 됐죠. 지난 MB정부 때부터 상당히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에는 상당히 보급을 했고.

앵커:
그런데 전기차 연구하시는 분들이 이런 말씀도 하세요. 결국은 전기차를 보급을 하는 데 있어 가장 걸림돌은 세금이다, 제가 계산해 보니까요. 2000cc급 휘발유차를 동급의 경유차로 바꿔서 1년 운행을 하면 경유가 세금이 싸지 않습니까? 1년에 52만원이 세수가 줄더라고요. 그러니까 지금 디젤차가 승용차가 늘어나는 걸 정부가 이걸 가만히 보고 있겠느냐, 라는 생각도 해 볼 수가 있어요.

유지수:
그렇게 볼 수도 있네요.

앵커:
왜냐면 들어갈 돈은 많은데 한 대당 52만원이 줄어든다고 하면 만만치 않은 거죠. 지금 스마트카 계속 말씀을 하셨잖아요? 스마트카에서 가장 중요한 게 아까 말씀하신 대로 여러 가지 센서, 카메라, 이런 쪽인데, 어떤 기술에다가 집중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유지수:
우리가 사실 아까 반복된 건 아니고 좀 다른 측면들에서 얘기한다고 하면 이런 많은 기술들이 들어가지 않습니까? 전투기 보다 더 많은 칩이 자동차에 들어가는데, 그런 전장칩은 돈 주고 살 수 있는 겁니다. 그렇죠? 조금 비싸냐, 싸냐, 그리고 공급이 원활하냐, 그리고 그 쪽이 기술이 종속적 되느냐, 안 되느냐, 이 문제지 살 수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뭐냐면 이 기기와 수많은 칩과 수억 줄의 embedded software가 들어가는데, 과연 이 자동차가 신뢰성이 있느냐, 안전하냐, 기능이 낫냐, 그러면 이런 걸 독일 같은 데선 가상현실 속에서 이 자동차들을 검증을 해봐요. 그 기술이 우리가 지금 떨어져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해 보는 거에요. 컴퓨터 쪽에서 요새는 하도 기술이 개발되어서 모터를 갖다 놓고 케이블을 꽂아서 하면 이 모터의 온도가 얼마 되었을 때 어떻게 되냐, 그걸 다 테스트 할 수 있는 겁니다. 가상현실 속에서, 엑스 인 더 루프라는 용어를 쓰는데, 우리가 그게 떨어져 있어요. 그래서 제가 듣기로 우리나라 자동차 엔지니어들도 독일 가서 그걸 보고 경악을 했다는 겁니다, 작년도에. 독일 쪽이 나가고 있으니까. 이런 문제들을 우리가 해결하지 않으면 개발기간 문제가 생기고, 개발했는데 이 자동차가 정말로 안전하냐, 자동차는 생명하고 관련된 거니까. 그런 기술이 우리가 지금 뒤떨어져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그게 자동차만 스마트하게 나온다고 해서 세이프티, 안전 쪽이 담보되는 것보다 도로나 이런 것들도 다 같이 가야 되지 않습니까?

유지수:
같이 가야 되고, 만약에 지금 자율주행 쪽으로 간다고 하면 인프라가 구축이 되어야 되죠. 자동차와 IT의 융합이라고 한다면 IT는 소프트웨어가 있고 ITS가 크게 볼 수 있거든요? ITS는 통신이죠. 통신망이라는 게 구축이 되어야 하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율주행이라든가 안전한 운행, 예를 들어서 자동차가 약간 도로에서 밖으로 나갔을 때 어떤 데는 도로에 선을 깔아서 경고음이 들리도록 하는 그런 기술도 지금 연구를 하고 있거든요? 물론 그 기술만 있는 건 아니지만, 여하튼 그런 것들을 전부 다 우리나라에서도 지금 준비를 해야 되는 것이죠.

앵커:
그럼 그거 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정책을 만들어야 될까요?

유지수:
투자를 정부에서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느냐...

앵커:
결국은 돈이군요. 하하하.

유지수:
죄송합니다. 하하하. 제가 사실 꺼낼 수가 없더라고요. 돈 얘기 하려니까 또 돈이군요, 그래서 얘기 안 하려고 했는데 권 기자님이 해 주시네요.

앵커:
결국은 돈으로 연결 짓게 되는 거죠. 그러니까 기술은 아이디어로만 승부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아요.

유지수:
서비스 산업에서는 아이디어만으로 승부가 돼요. 엔지니어링은 아닙니다.

앵커:
확실히 투자가 들어가 줘야 뭔가 아웃풋이 나오는...

유지수:
그렇기 때문에 중국이 못 쫓아오는 겁니다. 아이디어만 갖고 안 되는 거거든요. 스마트폰, 왜 쫓아오냐, 누구든지 만들 수 있어요. 중국에 있는 공장에다가 스펙만 주면 다 OEM으로 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그게 안 되거든요. 스펙도 못 줘요. 그리고 자동차를 그렇게 해서 되는 게 아니라 이건 안전한지, 몇 년에 걸쳐서 테스팅을 해 봐야 되는 겁니다.

앵커:
세이프티라는 측면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유지수:
그래서 후진국들이 잘 못 쫓아가는 거고, 그걸 우리나라가 쫓아갔다는 거에 대해서 엄청난 자부심을 우리가 느껴야죠.

앵커:
그렇군요. 그러면 우리가 이런 자동차 산업을 앞으로 계속 육성을 해야 될 텐데, 사실 정부나 자동차 관련 정책들 나오는 것 보면 고개가 갸우뚱 되는 것도 없지 않아 있긴 있어요. 이걸 왜 할까. 일견에는 이런 말도 있습니다. 자동차를 관장하는 주무부처가 너무 많다, 자동차에 밥숟가락 하나 얹으려고 난리도 아니다.

유지수:
환경부, 노동부, 국토부, 산업부, 이제 미래부까지...

앵커:
교수님, 얘기 나온 김에 말이죠. 고용노동부는 생산 관련, 자동차에 들어가는 개별소비세, 이건 기획재정부, 국세, 그 다음에 거기에 들어가는 등록세, 이건 안전행정부입니다. 지방세니까. 그 다음에 유류에 관련된 각종 국세, 지방세, 그 다음에 또 자동차세 내지 않습니까? 그것도 지방세, 교육세도 내요. 그걸 운행 유지하는 데 있어서 국토교통부는 안전 규제 이쪽, 그 다음에 환경부는 어쨌든 배출가스 나오니까, 안 거치는 곳이 없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오히려 일관되지 못한 정책으로 혼선을 일으키고 있다,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유지수:
2012년에 오바마 대통령 같은 경우는 자국 자동차산업 보호하기 위한 정책들을 발표를 하고, 만일 중국에 덤핑을 하면 수퍼 뭐를 작동하겠다, 이런 얘기도 하고 일본도 지금 2020년까지 자율주행 고속도로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사실 일본에서는요. 도요타의 기술개발 동향하고 일본 정부의 기술개발 동향하고 똑같아요. 그러니까 이들이 서로 상의해서 하는 겁니다.

앵커:
그래서 다 합쳐가지고 아예 자동차, 일본처럼 교통성 하나 만들든지, 자동차만 하는, 그 안에서 다 해결하자, 이런 얘기도 있더라고요.

유지수:
사실 미국도 통일되어 있는데...

앵커:
그러니까, LHTS라고 이런 데서 다 하지 않습니까? 국토교통부인가? 하여튼 그런 데서, 일본도 운수성에서....

유지수:
제가 보기엔 우리나라 통일보다도 정부 통합하는 게 더 힘들 겁니다.

앵커:
제가 보기엔 산업자원부하고 국토교통부하고 둘이 통일하면... 하하하. 자동차 하나 가지고. 앞으로 한 번 더 우리가 또 도약을 해야 할 텐데, 마지막으로 우리 자동차 기업들에게 쓴 소리도 한 번 해 주세요.

유지수:
누군가 그런 글을 썼더라고요. 대학은 교육을 잘못 하고, 기업은 비판만 하지 산학협력은 안 한다, 아까도 제가 독일을 벤치마킹해야 된다는 게 독일이 연구소, 대학, 기업, 이 네트워크가 정말 잘 돼 있어요. 그걸로 독일이 지금 제조 기반을 저렇게 유지하는 겁니다. 우리도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 새로운 파트너십 네트워크를 해서 그 안에 사실 부품업체도 다 들어가야 해요. 부품업체 지금 엔지니어 부족해서 야단입니다. 연구 인력 부족해서 야단이에요. 우리 대학은 뭐가 있냐면 싼 임금의 대학원생들이 있어요. 걔네들이 시험 데이터 테스트해서 축적하고 입력하는 건 얘네들이 다 할 수 있는 겁니다. 독일에서 그렇게 하고 있어요. 독일이 그런 걸 도와주는 겁니다, 중소기업을.

앵커:
오히려 학생들은 실습을 배우고, 또 기업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얼마든지...

유지수:
시험을 인증을, 검증을 할 수 있고. 이런 게 우리가 필요한 건데, 하여튼 잘 안 되고 있어요.

앵커:
기업이 영리를 추구하는 건 당연하지만, 영리를 추구해서 많이 벌었으면 그 연구개발 쪽에 산하기관에 많이 풀어라.

유지수:
아니에요, 그건 아니고...

앵커:
아, 헛다리 짚었다.

유지수:
왜냐면 돈을 벌었어요. 하지만 선행기술과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해야 된다는 거죠. 저는 기업보고 자선하라는 거, 그건 도덕적인 요구는 할 수 있지만 그걸 갖다가 강제적으로 할 수는 없어요. 기업은 돈 벌지 않으면 존재 가치가 없어요.

앵커:
저도 그런 얘기였어요. 하하하.

유지수:
말을 좀 바꾸시는 것 같은데... 하하하.

앵커:
유지수 총장님께서 직접 나오셔서 참 긴 시간 동안 대담을 나눠 주셨는데, 저도 많이 배웠습니다.

유지수:
그런데 교수할 땐 나보고 배웠다는 사람 많지 않더니 총장 되니까 배웠다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져요. 하하하. 듣긴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앵커:
워낙 자동차에 관심도 많으시고, 또 국내 자동차산업에 큰 나름대로 발전의 역할에 기여도 하시고, 그래서 저희가 오늘 모셨는데 앞으로도 권용주의 카좋다, 한국의 자동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이 주변에 좀 홍보 해 주세요.

유지수:
알겠습니다.

앵커:
그러면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유지수:
네, 감사합니다.

앵커:
지금까지 국민대학교 유지수 총장님과 얘기를 나눴습니다.

보이는 라디오 링크
http://youtu.be/vrUKha-YYq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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